SeAH NEWS

세아 뉴스 2021-12-01

세아홀딩스, 산업디지털전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초대 수상기업 영예


장관상을 들고 있는 세아홀딩스 천정철 대표이사의 사진입니다.



㈜세아홀딩스(대표이사 이태성·천정철)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<2021년 대한민국 기술사업화대전>에서 국내기업 최초로 ‘산업디지털전환’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.


<대한민국 기술사업화대전>은 기술사업화 유공자 포상 및 산·학·연간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해 2013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국내 대표행사로,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인 기술사업화 시상식을 통하여 우수 기관 및 기업을 선정하고 그 공로를 치하해 왔다. 금번에 새롭게 제정된 ‘산업디지털전환 부문’은 혁신적인 디지털 전환을 달성한 기업을 선정하는 것으로, ㈜세아홀딩스가 국내기업 가운데 초대 수상 기업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.


㈜세아홀딩스는 2018년부터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공정 솔루션 구축을 위해 IOT, 빅데이터 등 해당 전문가들로 구성된 조직인 ‘디지털혁신팀’을 운영하여, 주력 계열사들의 스마트 팩토리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진행해 왔다. 


실제로,㈜세아홀딩스는 10년 뒤 세아그룹은 Tech기업으로 가는 것을 목표로 머신비전을 이용하여 육안으로 판단하던 단순 반복작업을 제거하는 일을 세아베스틸과 세아창원 특수강에 적용하였다. △열간 단조 작업 중 소재의 길이와 두께를 머신비전을 이용하여 측정하고, △세아베스틸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인 Raidar 기술을 적용하여 소형봉강 샘플을 자동으로 측정한다. 또한, △번들되는 제품의 수량을 자동으로 카운팅하는 머신비전 모델을 개발하여 일일이 수작업으로 수량을 확인하는 번거로움을 제거하기도 했다. △1700도 고열의 전기로에서 샘플을 채취하고 온도를 측정하는 일을 협동로봇이 수행하도록 하여 안전한 작업현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. 최근에는 구글 맵에서 360도 뷰로 거리를 보는 것과 같이 △공장 안에서 360도 뷰를 볼 수 있는 3D 환경을 기반으로 Digital Twin을 구현하는 작업을 창원 특수강에 시범 적용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성공해 가고 있다. 


㈜세아홀딩스 천정철 대표이사는 “산업자원통상부 장관상 수상을 통해 AI 머신비전 등을 활용한 철강 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된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한다”며, “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등으로 산업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철강 제조업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가 이루어져 국가 기술 경쟁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”고 밝혔다. 

목록